한국인정지원센터 홈페이지

환경경영의 대두 및 국제표준의 탄생

1. 환경경영의 대두

18세기 산업혁명을 계기로 급속히 진행되어 온 산업화와 도시화는 인류에게 물질적인 풍요와 편리함을 제공해 주었지만 다른 한편으로 지구의 환경을 심각한 지경에 이르게 하였다. 특히,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 해수면 상승, 열대림 감소, 사막화, 해안 및 하천오염 등 범지구적 환경문제는 인류의 미래에 상당한 위협이 될 것이라는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기업 활동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가 빈번히 제기되면서 이러한 환경문제가 지속가능한 사회로 나아가는데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는 산업계의 자각 하에 사회, 경제적인 요구와 조화를 이루어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것이 환경경영이다.

2. 환경경영에 관한 국제표준(ISO 14000S)탄생

1972년 “하나뿐인 지구”라는 슬로건 하에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유엔인간환경회의(UN conference on Human and Environment)에서 지구환경 보전이 세계 공통의 과제로 제시되었으며, 환경보전 원칙에 관한 권고 사항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유엔 인간환경선언과 UNEP의 설치가 결정됨으로써 환경보전과 경제발전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도적 접근이 시작되었다.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은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경제발전과 환경보전을 둘러싼 선/후진국간의 갈등을 화해시키려는 노력은 점차 확대되었으며 이러한 일련의 결과에 따라 설립된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에서는 1987년 “우리 공동의 미래”라는 보고서를 통해 인류사회의 발전을 위한 개념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제시하였으며 효과적인 환경경영시스템을 산업계에 요구하였다. 세계 50여명 이상의 지도자들이 이 보고서를 지지하였으며 주요한 국제 문제로 다루어지기를 원한 결과, 1989년 열린 유엔총회에서는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지구 정상회담으로 알려진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 United Nations Conference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를 개최키로 결정하였다.

이 유엔환경개발회의의 준비기간 동안 국제표준화기구(ISO) 및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직접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산업계의 참여 요구에 따라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WBCSD, 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가 설립되어 참여하였다. 이 협의회에서는 국제표준화 기구 및 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 환경경영을 장려하기 위한 방법 등을 모색하도록 요청하였으며, 이러한 요청에 따라 1991년 국제표준화기구와 국제전기표준회의는 공동으로 “환경에 관한 전략자문 그룹(SAGE, Strategic Advisory Group on Environment)"을 설치하였다.

환경에 관한 전략자문 그룹에서는 1992년 ①환경경영의 통일된 접근방법 개발 및 보급, ②환경성과의 개선을 달성하고 측정할 수 있는 조직의 능력 배양, ③환경을 빌미로 한 무역장벽을 제거함으로써 국제교역을 촉진할 것 등 환경경영 국제표준화 작업에 관한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그 필요성을 ISO에 건의하였으며, 그 결과 1993년 환경경영에 관한 국제 표준을 개발하는 기술위원회(TC 207)가 설치됨으로서 환경경영에 관한 국제 표준 개발이 본격화 되었다.

환경경영 국제표준(ISO 14001s)의 구성

환경경영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 14000 시리즈는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규격과 환경심사, 환경레이블과 선언, 환경성과평가, 전과정평가, 환경친화적 제품설계, 환경의사소통, Greenhouse Gas 등으로 구성된다. 이 표준들은 크게 조직을 평가하는 영역과 제품 및 공정을 평가·분석하는 영역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환경경영시스템, 환경심사, 그리고 환경성과평가 등은 조직의 환경경영에 대한 평가를 위한 표준이며, 환경레이블과 선언, 전과정평가 등은 생산제품과 생산공정의 환경성에 관한 평가표준이라고 할 수 있다.

환경경영시스템

1. 환경경영시스템 실행에 따른 잠재적 이득

환경경영시스템은 지속적인 개선을 달성하도록 체계적인 과정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개선 달성율과 달성정도는 경제적인 측면과 다른 여건들을 검토하여 조직에 의해서 결정된다. 체계적인 접근 방식의 도입으로 환경성과에서 어느 정도의 개선이 기대될 수 있을지라도, 환경경영시스템은 조직이 설정한 환경성과의 수준을 달성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 중의 하나이므로 환경경영시스템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그 자체로써 환경적 악영향을 즉시 감소시키는 결과가 반드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환경경영시스템 실행의 성공여부는 조직의 모든 계층 및 기능, 특히 최고 경영자의 의지에 달려 있다. 조직은 이런 종류의 시스템을 통하여 환경방침과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방침과 목표를 달성하며, 그 달성 정도를 제3자에게 증명하는 절차를 규정함은 물론, 그런 절차의 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다.

  • 공공/지역 사회와 우호적인 관계유지
  • 투자자의 기준 만족과 자본확보의 기회 증대
  • 적절한 비용으로 보험가입
  • 이미지 및 시장 점유율 재고
  • 원가관리의 개선
  • 책임이 수반되는 사고의 감소
  • 입력자재및 에너지의 보존
  • 인가,허가 획득이 용이, 그리고 요구사항의 충족
  • 이공급자,계약자 및 모든 임직원과 조직을 대신하는 인원의 환경인식 제고
  •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의 공유와 개발 촉진
  • 사업계와 정부의 관계 개선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제도

1. 인증제도의 도입 시기 및 인정기관

인증 획득 및 자체 선언을 위해 객관적인 심사가 가능한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만을 수록한 ISO 14001 규격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제3자 인증제도로 운영되고 있다. 즉, 외부로부터 동 규격에 대한 인증을 획득하여 이 규격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고 있음을 입증함으로써 적절한 환경경영시스템이 유지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관계자에게 보증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제도는 영국의 BS 7750과 ISO/DIS 14001을 기준으로 1994년부터 2차에 걸쳐 52개 기업에 대하여 시범인증제도를 통한 인증을 실시하였으며, 1996년 10월 ISO 14001이 국제규격으로 제정/공표됨과 동시에 ‘환경친화적산업구조로의전환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고시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제도 운영의 주체는 전 세계적으로는 국제인정기관포럼(IAF)에 가입한 인정기관(Accreditation Body)이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우리 원(한국인정지원센터KAB)이 인정기관으로서 인증기관(기업에 대한 인증 및 사후관리 담당) 및 연수기관(심사원에 대한 연수 담당)에 대한 인정 및 사후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동 규격에 대한 인증과 유사한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으로는 EU 연합의 EMAS가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인증제도는 ISO 14001에 대해 국제인정기관포럼(IAF)에 의해 운영되는 인증제도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