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정지원센터 홈페이지

국제기구/국제협력

IAF 설립경위

1. 설립목적및 연혁

IAF(International Accreditation Forum)의 설립목적은 적합성평가분야 인정기관간 상호인정협정(MLA)의 체결을 통해 경영시스템인증, 제품인증, 요원인증 등의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역상의 기술장벽을 해소하고, 이른바 "certified once-accepted everywhere" 의 실현으로 세계 무역의 촉진에 기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영시스템, 제품, 요원 및 기타 적합성평가분야의 ISO/IEC Standards 및 Guides에 대한 적용지침을 개발, 제정하여 인증요구사항에 대한 공통된 해석을 마련하고, 각 국 인정기관간 정보 및 인적 교류, 개도국 인정기관에 대한 기술지원 제공 등을 통한 협력 증진을 도모한다. 1991년 미국, 호주, 일본 및 중국 인정기관들의 주도로 시작하여, 1993년 7월에 정식 기구로 설립되었으며, 1998년 미국 댈러웨어주 소재 민간 국제법인으로 새롭게 출범하였다.

2. 회원자격

정회원과 준회원은 각 기관별로 하나의 투표권을 갖지만, 준회원이 행사하는 총 투표수는 인정기관 회원에 의한 투표수의 3/7을 초과할 수 없다. IAF에는 2008년 2월 현재 52개 정회원인정기관 및 15개 준회원, 4개 지역기구, 5개 파트너회원 및 특별 이해연계그룹회원이 있다.

우리나라는 1991년 기술표준원(전 공업진흥청)이 대표기관으로 가입하여 활동해오다, 1995년 9월 한국인정원(KAB)을 설립하여 인정업무를 이관함에 따라 KAB에서 1996년 6월에 정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3. 재정

IAF의 재정은 회원국의 회비 및 기타 투자수익에 의해 충당된다.예산은 이사회에서 작성하여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IAF 조직

1. 총회(General Assembly)

총회는 IAF의 최고 의결기구로서, 이사 선출, 재무결과 보고 및 예산 승인, 기타 의제로 상정된 안건들을 논의하며, 장소 및 날짜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총회 정족수는 인정기관 회원의 과반수 출석으로 하고, 의결은 참석한 인정기관 회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에 의한다.회의에 출석한 준회원 수가 인정기관 회원수의 3/7을 초과하는 경우, 준회원의 총 투표수를 인정기관 회원의 투표수의 3/7로 계산한다.

2. 이사회(Board of Directors)

이사회는 총 6인으로 구성되며, 의장, 부의장 및 각 회원그룹에서 2인씩 선출되는데, 어떠한 경우에도 3명 미만이 될 수 없다. 의장과 부의장은 인정기관 회원의 추천을 받아 전체 회원국의 투표로 선출된다.인정기관회원에서는 세계은행에 의해 경제수준이 중저로 분류된 국가의 인정기관회원들과 나머지 일반인정기관들이 각각 자신들의 이해를 대표하는 이사를 1인씩 선출한다.

준회원에서는 인증기관을 대표하는 이사와 업체 및 사용자단체의 이익을 대표하는 이사 각 1인을 선출한다.이사의 임기는 3년으로 1회에 한해 연임가능하며, 이사회를 구성하는 최소 51%는 인정기관 회원의 대표자들이어야 한다. 이사회의 연례 회의는 총회 직후 또는 30일 이내에 개최하며 임원 선출 및 기타 사업에 대해 논의한다. 그 외 의장, 간사 또는 2인 이상의 이사가 요청할 경우 수시로 특별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IAF MLA (다자간상호인정협정)

IAF(국제인정협력기구)는 이러한 특정 경영시스템 인증에 대한 시장 요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무역장벽 해소를 위해 인정기관간에 다자간상호인정협정(MLA)을 도입하였으며, IAF MLA의 목적은 IAF MLA에 서명한 인정기관의 인정 및 이들 인정기관의 인정을 받은 인증기관이 발행한 인증서는 적격하게 실시된 평가의 결과임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정기관은 필요시 구매자에게 보증서 또는 확인서를 발행하고, 각국의 공동조달 및 입찰시에 동등한 대우를 보장해 주도록 권고하여야 한다. IAF에서 승인한 지역기구인 PAC(태평양지역인정협력기구) 또는 EA(유럽지역인정협력기구)의 MLA에 가입하는 경우 자동적으로 IAF MLA 회원자격을 얻게 된다.

IAF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IAF홈페이지(WWW.IAF.NU)를 참고하기 바랍니다.